본문 바로가기
식재료들의 영양/과일

[양파]양파의 영양과 효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잘 고르는 팁!)

by 포레스트L 2020. 1. 23.

양파

 

양파는 영양가가 매우 높은 재료입니다 모두들 아시죠?  양파는 특히 혈액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와 피로 해소 효과가 높습니다. 양파의 효능을 얻을수 있는 효과적인 먹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양파의 저장 방법과 생으로 먹는 것과, 가열하는 것,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일지도 한번 알아보기로 하죠

일단, 양파를 잘고르는 팁부터 알아볼까요?!!

 

<양파 잘 고르는 팁>

 

대부분 양파는 한 망으로 되어있는 것을 사기 때문에 딱히 골라서 살 수는 없는 입장이지만, 양파는 목과 뿌리 부분이 작과 꽉 닫힌 상태인것이 좋고, 겉이 윤기가 흐르고 건조하다면 더 좋습니다. 상처가 없다면 더욱 좋고요, 한 손에 들었을 때 묵직한 중량감이 느껴지신다면 그것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또 양파는 습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통풍이 잘되는 곳에 그늘에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 샀던 그 그물망에 넣어 있던 채로 그대로 그냥 신문에 싸서 보관하시면 보관일이 좀 더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양파는 수분함량이 많고 너무 오래까지는 보관할 수가 없기 때문에 가능한 얼른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데  왜인지 사두면 잘 안 먹게 되는 걸까요??ㅎㅎ

아무튼 그렇게 상온에 보관하시면 1주일정도는 걱정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걱정 노노~~

 

자 그럼 이제 양파의 효능을 좀 알아볼까요? 

 

양파의 효능

 

당뇨병예방/냉증개선

양파는 혈액을 원활하게 하는 등 건강효과가 있는 건 이제 모두들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양파는 혈액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동맥 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의 불필요한 당분이나 지방을 줄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 촉진에도 좋기 때문에 냉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개선의 식품으로 양파즙을 많이 드시기도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양파는 폴리페놀의 성분으로 자외선으로 피부를 보호하고 기미와 주름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방 연소 효과 도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의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종 개선

양파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액을 맑게 해 주고 혈전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분을 배출을 촉진하고 부종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양파를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양파를 좀 더 효과적으로 먹어보도록 하죠 양파는 여러 가지 조리 방법에 따라 요리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렇치만. 같은 양파를 먹더라도 좀 더 효과적으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양파를 생으로 먹을 때!

양파를 생으로 먹는 다면 물에 씻지 않고 그냥 섭취해봅시다!

물로 양파를 씻고 나면 '황화 알릴' 이 흘러나와 버립니다. '항화 알릴'은 '황'과 '알리신'으로 이루어진 화합물입니다. 조리할 때 발생하는 자극적인 냄새의 성분이 바로 '황화 알릴' 성분인데요 이 성분은 세균이 생존을 위해 생성하는 막인 바이오 필름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고, 소화와 이뇨작용을 돕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살균과 항균 작용에 뛰어나, 이질, 결핵 포도상구균을 예방하며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그런데 생 양파를 먹을 때, 양파의 매운맛을 잡기 위해서 물에 담근 후에 먹곤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항화 알릴' 성분이 흘러나와 버린다고 합니다. 알리신과 같은 물질은 물에 녹기 쉽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양파를 물에 5분 정도만 노출이 되어서 알리신과 같은 물 지은 50%를 잃어버린다고 합니다. 영양을 생각한다면, 물 대신에 공기 중에 10~20분 정도 노출시킨 후에 생으로 섭취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양파 보관 방법!

양파는 장기간 보관을 해둔다고 해도 야채기 때문에 물러버리기 십상인데요 그럴 때는 양파를 다져서 밀폐 봉지에 얇게 펼쳐서 넣고 냉동시켜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얇게 펼쳐 넣게 되면 조금씩 나누어 쓰기 편리하기 때문에 잘게 썰어서 보관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양파는 냉동하게 되면 섬유가 손상이 되어서 단맛의 성분이 나온다고 합니다. 대신 냉동의 경우 양파의 식감이 없어져 버리므로 조림 등의 단맛을 내고 싶은 요리에 활용 가능합니다. 양파를 냉동한다고 해서 영양분이 손상이 되거나 하지는 않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저장할 수 있는 기간으로는 1개월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냉동해둔 양파의 요리로는 카레나 그라탱 정도의 수프 요리에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양파의 껍질의 효능

양파는 실제 껍질에 효능이 많이 있습니다.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앞서 말한 양파의 좋은 효능이라고 말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성분입니다. 심혈관,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등 질환 위험 등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확인되었습니다. 바로 이 성분은 껍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양파는 알맹이뿐만 아니라 껍질까지 활용해서 섭취하면 좋을 텐데요 이 성분을 이용하여 양파 차를 우려내어 섭취하거나 프라이팬에 볶아서 가루를 내어 조리할 때 뿌려 드시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간단하게 오늘의 양파 가격을 좀 볼까요? 1월 22일 양파값 1kg기준 1,697 원이네요(소매기준)

양파는 작년과 연이어 가격 폭락으로 농가들이 많이 힘들다고 하는데 양파 많이 드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양파 많이 드시고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