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들의 영양/채소

[토마토] 토마토의 영양과 효능

by 포레스트L 2020. 1. 30.

토마토는 영양이 가득하다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은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한 건강 채소입니다. 피부 미용 효과와 감기 예방에 도움 비타민 C, 노화를 억제하는 비타민 E, 염분의 배출을 돕는 칼륨 장 내 환경을 정돈 식이 섬유 등을 균형 있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더욱 주목받고 있는 것이, 카로테노이드의 동료 인 리코펜과 β- 카로틴. 우리는 산소가 없으면 살 수 없지만, 산소는 세포를 산화시켜 노화와 동맥 경화, 암 등의 생활 습관병을 일으키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기 때문에 항산화 작용을 있는 리코펜과 β- 카로틴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리코펜의 항산화 작용은 강력하고, β- 카로틴의 2 배, 비타민 E의 100 배라고도 합니다.  

 

 

 

토마토에 포함된 영양과 효능

①토마토의 기능

토마토의 기능 중에서 비타민 A가 되는 β- 카로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발암 작용을 억제하며 면역 부활 작용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외에도 두뇌 회전과 건강과 시력 유지, 점막과 피부의 건강 유지, 그리고 목구멍과 폐 등 호흡기 계통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②토마토의 리코펜

토마토의 붉은 색은 리코펜이라고 하는 색소입니다. 이것은 카로틴의 일종이긴 하지만, β- 카로틴과는 달리 비타민 A는 변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리코펜 자체가 활성 산소를 줄이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것도 β- 카로틴과 비타민 E보다 몇 배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③지방 연소 효과

토마토 과즙 성분에는 지방을 연소시키는 유전자를 늘리는 리놀레산이 들어있는 것이 2012 년 2 월에 발견되었습니다. 이 성분의 섭취에 의해 간에서 지방 연소 작동 단백질이 많이 만들어지고 혈당이 저하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④알코올 분해 효과

술을 마실 때 함께 토마토를 먹으면 혈중 알코올 농도가 30 % 정도 감소한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알코올이 완전히 분해되는 시간도 빨라진다는 것입니다. 숙취에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거나 땀을 흘리고 독소를 뽑는 등의 방법을 추천되고 있는 것이 있지만 토마토를 먹는 것이 숙취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토마토에 포함된 구연산, 리코펜이라고 하는 성분 때문인데요, 구연 사는 위장을 보호하고 기능을 좋게 하고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리코펜 하아 세트 알데히드 작용을 억제하고 줍니다.

 

토마토 고르는 방법과 저장 방법, 보관방법

토마토를 선택할 때의 포인트

토마토는 둥글고 무게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는 일반적으로 각져 있거나 상처가 있는 것은 속에 구멍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둥글고  무게감이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는 토마토의 당도가 높아 시기입니다. 그런 시기가 생기면 고지에서 재배된 것이나, 완숙 후 수확된 지역의 토마토를 선택합니다 달콤하고 당도가 높은 토마토는 물에 넣으면 가라앉는 것입니다. 당도가 낮고 맛이 적은 토마토는 물에 뜹니다. 물론 꼭지를 보고 신선도 체크합니다. 토마토의 꼭지는 녹색이 좋고. 건조하고 주름이 있는 것 같은 것은 수확 후 시간이 지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보관 방법은, 녹색 부분이 남아있는 토마토는 아직 완숙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한 것은 상온에서 두고 숙성시켜 전체가 붉어지는 것을 기다립니다. 완숙 꼭지 밑까지 새빨간 토마토는 비닐에 넣거나 랩을 하고, 냉장고에 꼭지를 아래로 넣어 둡니다

 

토마토는 왜 피부에 좋은 것일까? 

자외선이나 피부 트러블 이 걱정되는 사람이나 불규칙한 식사나 수면에 의한 생활 습관병을 걱정하는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음식이 바로 이 토마토입니다!

토마토는 리코펜은 높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항산화 작용이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항 산화 작용' 하는 것이므로, 산화 작용에 대항하는 것입니다. 철이나 금속이 녹슬게 하는 것이'산소'가 원인입니다. 인간도 산소를 들이마시고 이산화탄소를 토하고 호흡을 하고 있으며, 체내에 산소를 도입하고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산소 일반적으로 인간의 몸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주고 있는데, 자외선, 식생활의 혼란, 스트레스, 흡연, 음주, 배기가스 등으로 '활성 산소'라는 '몸의 부식'을 만드는 물질로 바뀌어 버리는 것입니다.

몸이 녹슬어 버리는, 즉 산화되는 것으로, 기미, 주름 등의 피부 노화 현상 , 그리고 암이나 동맥 경화 등 많은 생활 습관병 까지 이어지는 것입니다. 토마토는 생활 습관병의 예방과 피부 미용에 들어있는 리코펜은 무서운이 산화 작용에 저항하는 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암이나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가 체내에서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생활 습관병 예방에 매우 유용입니다. 또한 피부로 말하면, 기미, 주름 등의 피부 노화 현상을 억제해 주는 기능을 하는 것입니다.

 

토마토를 맛있게 먹는 방법!!

토마토는 생으로 샐러드 형식으로 먹어도 좋지만 껍질을 벗긴 것이 입맛이 좋습니다. 껍질은 끓는 물에 꼭지를 도려낸 토마토를 통째로 넣어 10초~20초 정도 안쪽으로 굴려서 꺼내어 얼음물에 담가서 껍질을 벗기게 되면 쉽게 벗겨낼 수 있습니다. 또 토마토는 구워서도 섭취할 수 있는데 토마토 꼭지를 도려내어 접시에 올려 160도 정도의 오븐에서 천천히 굽게 되면 여분의 수분이 증발하고 진한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기나 생선요리와 곁들어도 좋습니다. 또한 껍질을 벗기고 토마토를 두껍게 썰어서 접시에 두고 소금 후추 치즈와 함께 구워내어도 정말 맛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