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들의 영양/채소

[토란] 토란의 저장방법과 저장기간

by 포레스트L 2020. 2. 18.

한국기행_서울산책_자연_식물27

토란의 저장 방법 및 저장 기간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겨울을 향해갈수록 맛있어지는 토란. 하지만 감자 나 고구마에 비해 의외로 맛이 없다고 느끼기도 하는데요, 살펴보면, 사실 놀랄 정도로 영양 성분이 많이 찬 우수한 재료입니다. 또한 먹는 방법도 다이어트에 한몫하는 믿음직한 존재라는 것도 밝혀졌습니다.
토란은 토란과 식물의 괴경과 비대해진 지하경의 총칭입니다. 인도 동부에서 인도 차이나 반도가 원산으로, 현지에서는 타로라고합니다. 토란 특유의 끈기는식이 섬유의 함유량이 비교적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용성 만난라고하는식이 섬유를 포함하는 것으로부터, 콜레스테롤과 당분, 나트륨 등의 흡수를 억제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당뇨병의 증상과 고혈압 증상 등의 예방 및 개선에 유효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의 정상화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칼륨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여분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설하고 만난라고하는식이 섬유와 함께 고혈압 증상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되고 있습니다.

토란은 칼륨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나트륨 (염분)을 배설하는 역할이 고혈압에 효과가 있습니다.

토란은 동맥 경화 예방

최근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이 포함 된 것이 밝혀졌습니다.

토란은 가려움증 성분 해소

가끔 토란을 만지다가 손이 가려워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은 수산 이라는 성분에서 가시 모양의 크리스탈로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에 박히는것이기 때문이라고합니다.

 

토란의 저장 방법

토란 보관하기

이번에는 한 번에 사용 못한 토란을 어떻게 보관하면 오래 보존 할 수 있는지를 살펴 보도록합니다.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저장에서 냉장고 때문에 저장 방법 냉동한다면 어떻게 저장하면 좋은 것인지, 햇볕에 말리는 저장 방법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토란을 만들어두고 반찬에 저장하는 방법과 맛있는 토란의 분별 법, 토란이 상할 때 어떻게되는지까지 자세히 살펴 보도록합니다.

토란의 저장 방법 및 저장 기간

토란은 상온에서 1 개월, 냉장고라면 1 주일 냉장고에 1 개월, 건어물이라면 1 개월 땅속에서는 한 겨울 (2 ~ 3 개월) 저장할 수 있습니다.

토란 저장 방법의 기본

신문지에 싸서 보관

토란은 적당한 습도가 중요하므로 냉장고에 넣지 않고 젖은 신문지에 싸서 상자에 넣어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저장합니다. 여름철 등 냉암 소가 없으면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 야채실에 저장합니다.

토란의 저장 적온은?

토란은 차가 너무 저온 장애를 일으켜 붉은 반점이 발생합니다. 이렇게되면 맛이 떨어집니다. 토란의 적정 온도는 7 ~ 12 도입니다. 냉장고의 온도는 0 ~ 5 번이므로 이것으로는 너무 차가워 저온 장해를 일으켜 버립니다. 저장하려면 14도 이하의 서늘한 곳에 실온 보관이 적합합니다. 서늘한이 확보되지 않는 경우는 5 ~ 10 ℃의 냉장고의 야채실에 보관합시다.

토란의 저장 적온은?

토란은 차가 너무 저온 장애를 일으켜 붉은 반점이 발생합니다. 이렇게되면 맛이 떨어집니다. 토란의 적정 온도는 7 ~ 12 도입니다. 냉장고의 온도는 0 ~ 5 번이므로 이것으로는 너무 차가워 저온 장해를 일으켜 버립니다. 저장하려면 14도 이하의 서늘한 곳에 실온 보관이 적합합니다. 서늘한이 확보되지 않는 경우는 5 ~ 10 ℃의 냉장고의 야채실에 보관합시다.

 

 

토란을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실온 보관

신문지

습기를 취하고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우선 골판지 상자에 신문지를 깔고 있습니다. 그 위에 토란 원본 문서 나란히 위에서 신문지를 붙이고 골판지의 뚜껑을하지 않고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저장합니다. 대략 1 개월 정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건조한 토란 보관

토란을 선택할 때 만져 약간 촉촉한 것이 신선도가 좋습니다. 건조하고 표면이 꺼칠 꺼칠에 건조 된 토란 사 온 경우, 분무기 등으로 약간 적신 신문지를 덮어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면 좋다.

서늘한 장소 보관

서늘한은 14도 이하의 환경에서 직사광선이 닿지 않고 통풍이 잘되어 습기가 적은 장소입니다. 옛날 집이라면 처마 등이 그냥 서늘한 곳에 있습니다. 여름에는 외기도 높고 서늘한 자체 확보하는 것이 어려운 일입니다. 이 경우 냉장고의 야채실 (5 ~ 10도)에서 보관합시다.

 

토란을 냉장고 야채실에서 냉장 보관

기본적으로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실온 보관하지만, 더운 계절은 냉장고의 야채실도 상관 없습니다. 신문지에 싸서 보관합니다. 냉장고의 야채실라면 1 주일 정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토란을 냉동실에 냉동

삶은 후 냉동 저장

토란은 냉장고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우선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을 추가하여 보관합니다. 냉동실에 1 개월 정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저장하려면 먼저 껍질

피부는 토란을 충분히 데친 후라면 손도 향하게합니다. 그러나 2 ~ 3 분이다 좀처럼 피부는 향해 없습니다. 7 ~ 8 분ㅇ,ㅣ경우 비교적 피부가 향해 쉬워집니다 만, 토란 중 절반 정도까지 삶은 올라 버리므로 냉동 보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냉동은 사용할 때 조림 국물에 직접 가하지 만, 완숙 상태가 아니면 짐을 붕괴하기 쉬워집니다.

용도에 맞게 잘라 저장도

데친 것을 그대로 저장해도 좋다. 큰 크기의 토란라면 한입 크기로 새겨 좋다. 또한 요리에 나비 삭감이나 둥글게 자름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미리 삶은 토란을 나비 삭감이나 둥글게 썬 후 냉동 보관 가방에 넣고 겹치지 않도록 평평하게 냉동 보관하면 좋다. 토란 둥글게 튀김 등을 이용해도 좋다.

댓글